[Blender 리깅 입문] 2. Armature의 개념과 생성

2022. 7. 16. 05:51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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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mature는 Blender에서 애니메이터가 캐릭터를 애니메이팅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오브젝트 타입이다. 한국어로는 "건설 건물 따위의 뼈대"라는 의미를 가진 "골조(骨組)"로 번역된다. 참고로 Armature의 국제 음성 표기(IPA)는 [ˈɑr mə tʃər]로서 "아머쳐" 정도로 발음하면 된다.

 

Blender 공식 매뉴얼에서 Armature는 골격(骨格, skeleton) 내지 뼈대에 비유된다. 하나의 Armature는 여러 개의 뼈(bone)로 구성된다. 각 뼈는 서로 연결되거나 연관되어 유사한 방식으로 움직이거나 변형된다.

 

요컨대, Armature는 Blender에서 리깅(rigging)을 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특수한 오브젝트 타입이다. 하나의 릭(rig)은 일종의 마리오네뜨(인형)을 움직이는 컨트롤과 줄의 총합이다. Armature는 실세계의 뼈대 구조로부터 여러 아이디어를 빌려왔다.

 

이제 Blender에서 Armature 하나를 직접 생성해보도록 하자.

 

1. 우선 Blender를 실행해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Cube 하나만 월드 중앙에 놓여있을 것이다.

2. 이때, X 키나 Delete 키를 눌러 Cube를 월드에서 삭제한다

3. 이후, 첫 Armature를 만들기 위해 화면 상단의 Add > Armature > Single Bone 메뉴를 실행해 Armature 하나를 생성한다. 단축키 Shift + A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로 Add 메뉴에 접근이 가능하니 매번 단축키를 미리 외워 사용하도록 한다.

4. 새로 생성된 Armature가 월드 중앙에 생성되었다. 그러나 현재 화면에서는 너무 작게 보이므로 View > Frame Selected 메뉴를 실행해 선택된 Armature에 화면을 확대해보도록 한다.

5. 이제 Armature 하나를 성공적으로 생성한 것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Blender Animation & Rigging > Armatures > Introduction

 

Introduction — Blender Manual

Introduction An armature in Blender can be thought of as similar to the armature of a real skeleton, and just like a real skeleton an armature can consist of many bones. These bones can be moved around and anything that they are attached to or associated w

docs.blend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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